2024학년도 수능 9월 모의고사 정답 및 등급컷이 확정되었습니다. 이번 모의고사의 등급컷, 답지, 문제 난이도를 분석해 보고 이를 통해 수험생들의 입시전략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9월 모의고사 등급컷 분석
지난해에 비해 표준점수 최고점이 국어의 경우 142점으로 상승한 반면, 수학은 143점으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편으로, 국어의 난이도가 상승되었습니다.
9월 모의고사 문제 및 답지
지난해 수능에 비해 국어는 어려워지고, 수학은 상대적으로 쉬어진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특히, 국어의 경우 읽기 부분의 문항이 복잡하게 출제되었고, 작문에서도 다소 어려운 주제가 주어졌습니다. 반면, 수학은 기본적인 개념 위주의 문제가 주를 이루었으며, 고난도 문제의 비중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출제 경향
정부의 예고대로 난이도가 상당한 문제인 '킬러 문항'은 없었으나 대신, 꼼꼼히 읽고 종합적인 사고를 통해 문제를 푸는 문항이 늘어났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따르면 2023년 9월 모의고사 EBS 연계율은 영역별 국어 51.1%, 수학 50.0%, 영어 53.3%, 직탐 50.0%으로 전체적으로 50% 정도의 결과였습니다.
2024년도 수능은 EBS 교재와 비슷한 문제가 연계되어 나올 확률이 더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2024학년도 수능 대비 전략
올해 수능이 9월 모의고사의 기조로 진행된다면 '수학은 쉽게, 국어는 어렵게'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문·이과 통합 수능 도입 이후 수학을 잘하는 이과생들이 문과생보다 입시에서 유리해졌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고, 평가원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수학과 국어의 표준점수 격차를 좁히려고 할 것입니다.
따라서, 국어의 읽기와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는 공부에 보다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수능 조언
1. 건강관리도 전략의 일부이다.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하라.
2. 기본 중의 기본은 오답의 정리이다.
3. 익숙한 문제집을 취하라.
4. 포기할 과목은 포기하라.
5. 문제 속 출제 의도를 찾으라.
6. 반복되는 중요 개념을 숙지하라.
7. 상위권은 고난도 문제에 착안하라.
8. 아는 문제라도 소홀히 하지 말자.
9. 실전연습은 EBS변형 모의고사로 하자.
10. 재수는 염두에도 두지 마라.
11. 수시 결과에 흔들리지 말자.
12. 먹던 대로 먹어야 컨디션 관리가 된다.
마무리
수능은 인생의 한 시험일 뿐입니다. 결과에 연연하기보다는 과정에서의 노력과 성장이 더 중요합니다. 적절한 운동과 휴식을 통해 스트레스도 잘 해소하시고, 좋은 결과도 얻으시길 바랍니다. 수험생분들, 모두 파이팅입니다.
목차